본문 바로가기

사서 써보니

로보락 S7+ 15개월 사용 소감, 그리고 자가수리

새 집에 입주하면서 로봇청소기 사용을 시작했었습니다. 바로 로보락 S7이죠. 거기에 대한 글도 3개월 정도 사용한 시점에서 작성했던 적이 있습니다.

 

2022.11.27 - [사서 써보니] - 로보락 청소기 S7+

 

로보락 청소기 S7+

앞서 작성한 식기세척기 글에 이어.. 로봇청소기도 새 집 입주하면서 함께 마련했습니다. 식기세척기와 달리 로봇청소기는 '나도 꼭 한 번 써보리' 라는 생각을 진작부터 하고 있었어서, 제품 검

www.bonnie.co.kr

 

2022년 9월 첫 주 부터 사용을 시작했으니 벌써 15개월째 사용하고 있네요. 만족도는 여전히 매우 높습니다. 사용 패턴은 매일 아침 네 식구가 모두 집을 나간 후 청소를 시작하도록 셋팅 되어있고요, 물걸레는 주1회 주말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 물걸레를 주말에 하는 이유는, 걸레질이 끝나자마자 바로 떼어서 걸레를 세척하기 위함입니다. 더러워진 걸레가 하루종일 젖은채로 청소기에 붙어있는걸 상상하기가 싫더라고요.

 

어쨌든, 인생에 돈 주고 산 물건들 중 단연코 만족도 1위 입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청소 기록을 확인해보니 15개월간 누적 청소 면적이 32,000제곱미터 랍니다. 평으로 환산하면 9,680평 입니다. 상암 월드컵경기장 축구장 면적이 7,140제곱미터라 하니, 이 자그마한 청소기로 축구장을 그동안 4.5번이나 청소한겁니다.

청소기 앱에서 확인 가능한 청소 기록. 방학 기간이라 예약청소를 안썼더니 시간이 좀 들쭉날쭉 하군요 ㅎㅎ

 

지난 글에서도 집 바닥 기본청소를 누군가에게 시킨다고 가정했을 때 1시간 청소기 돌리는 시급을 만원이라고 단순하게 계산해봤었는데, 지금까지 누적된 청소시간을 보니 523만원 어치 청소를 한거네요. 청소기 구입 비용은 79만 9천원 이었습니다. 하하;;; 뽕 뽑을대로 뽑았네요.

 

그렇게 잘 사용하던 청소기에, 지난 12월 초 부터 드디어 문제가 찾아왔었습니다. 퇴근하고 집에 들어오면 한 번씩 청소기가 청소를 하다말고 그냥 그 자리에서 하루종일 멈춰있었던거죠. 뭐가 걸린 것도 아니고, 배터리 문제도 아닌데... 청소기를 작동시켜놓고 관찰해보니 청소를 하다말고 움찔움찔 하더니 '내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라는 음성 안내와 함께 그 자리에서 멎어버립니다. 앱에서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에러메세지가 뜨더라고요.

초기화 해도 그 때 뿐이었습니다. ㅠ_ㅜ

 

초기화를 수차례 해봐도 그 때 뿐이고,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이 오류는 국내에서는 케이스가 잘 검색되지 않아 해외 케이스들도 많이 찾아봤는데, 가장 흔한 조언들은 청소기를 지우개 밀듯이 앞뒤로 밀어보면 해결된다....가 많았습니다만 그 또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한 2주 정도를 리셋만 주구장창 하다가, 결국!! 저는 청소기가 '왼쪽 바퀴 단락 회로라는 메세지를 보여주었으니, 왼쪽 바퀴를 교체해야겠군' 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하하하하;;; 중국인들이 개발하고 중국인들이 생산한 제품이니, 알리익스프레스에 부품이 없을리가 없습니다!

바퀴 한 짝에 2만 5천원 미만

 

배송 받는데 열흘 정도가 소요되었고요, 마침 연말이라 연차 소진 중이었기 때문에 택배가 도착 하자마자 바로 완전분해에 들어갔습니다. 제가 한 검색 합니다만, 이 영역은 아마도 중국어가 가능해야 했는지... 영어로만 검색해서는 도저히 분해/조립 매뉴얼을 찾을 수가 없어서.. 다행히 유튜브에서 공식영상스러운 좋은 분해/조립 영상을 발견할 수 있었고, 참고하여 진행했습니다.

완전분해를 해야만 바퀴 분리가 가능한 구조... ㅠ_ㅜ

 

멋모르고 덤볐다가, 메인보드 분리 직전까지 가야지만 바퀴 분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중간쯤에 알게되었습니다. '하 그냥 돈 주고 맡길걸' 소리가 입에서 튀어나오다가도 이를 악물고 끝까지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비전문가다보니 분해부터 최종 재조립까지 시간은 2시간 좀 넘게 소요되었고요... 

 

결과는??

 

 

오늘 날짜가 찍혀있는 청소 기록에서 보시듯이 대성공입니다. ㅎㅎㅎㅎ

 

웬만한 부품들이 모듈화 되어있어서, 기본적인 전자제품 분해/조립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게 수리가 가능할 듯합니다.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겼는지도 앱에서 콕 집어서 알려주니, 필요한 부품을 정확하게 구매하는 것도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고요. 예상보다 제품의 수명이 상당히 길어질 듯 합니다.